안녕하세요~
새해가 밝았네요^^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고 활기찬 한 해 보내세요^^
자~ 2024년 첫 포스팅은 바로 "제4차 국가철도망" 이란 주제로 시작하겠습니다^^
1️⃣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소개 (2021~2030)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 간 국가철도의 발전 방향과 투자 계획을 제시합니다.
이 계획은 국토교통부가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으며,
여러 관계 기관의 의견 수렴을 통해 완성되었습니다.
2️⃣ 국가철도망의 운영 효율성 강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국가철도망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병목구간의 선로용량을 확충하고,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등의 사업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더 빠른 열차 운행과 지역 거점 간 연계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3️⃣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확대
이번 계획에서는 총 11개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는 이전 계획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지역 간 이동을 지원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및 기타 사업
수도권의 교통 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또한, 수도권 외곽 개발지역과 서울 간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도시철도 연장사업 등도 진행됩니다.
5️⃣ 투자 규모와 기대 효과
제4차 국가철도망의 총 투자 규모는 약 119조 8천억 원으로,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 계획은 국가 균형발전, 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6️⃣신규사업 (출처 : 나무위키)
유형
|
노선명
|
사업 구간
|
사업 내용
|
연장 (km)
|
총 사업비 (억 원)
|
운영효율성 제고사업
|
|||||
복선전철
|
26.6
|
22,285
|
|||
2복선전철화
|
66.3
|
56,942
|
|||
단선전철
|
70.7
|
11,437
|
|||
단선전철
|
55.2
|
2,709
|
|||
고속화[8]
|
63.9
|
4,912
|
|||
단선전철
|
1.0
|
820
|
|||
소계
|
283.7
|
99,105
|
|||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사업
|
|||||
복선전철(직결선)
|
7.1
|
5,491
|
|||
단선전철
|
198.8
|
45,158
|
|||
단선전철
|
62.2
|
22,383
|
|||
복선전철(직결선)
|
6.6
|
6,371
|
|||
단선전철(고속화)
|
43.0
|
12,744
|
|||
복선전철(고속화)
|
89.2
|
30,357
|
|||
복선전철(개량화)
|
17.8
|
7,416
|
|||
소계
|
424.7
|
129,919
|
|||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13]
|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복선전철(기존선)
|
22.6
|
364
|
||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
복선전철(기존선)
|
40.7
|
511
|
||
단선전철
|
78.8
|
22,466
|
|||
복선전철
|
49.4
|
21,022
|
|||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
복선전철(기존선)
|
22.9
|
458
|
||
복선전철
|
5.0
|
2,052
|
|||
복선전철
|
61.3
|
20,444
|
|||
복선전철
|
50.0
|
10,631
|
|||
복선전철
|
51.4
|
19,354
|
|||
복선전철
|
28.1
|
15,235
|
|||
단선전철
|
34.1
|
8,537
|
|||
소계
|
444.3
|
121,074
|
|||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
|||||
복선전철
|
21.1
|
22,475
|
|||
복선전철
|
3.2
|
2,384
|
|||
복선전철
|
12.0
|
15,401
|
|||
복선전철
|
18.1
|
21,032
|
|||
복선전철
|
22.9
|
16,990
|
|||
복선전철
|
13.9
|
14,100
|
|||
복선전철
|
18.5
|
17,502
|
|||
복선전철
|
10.4
|
8,168
|
|||
복선전철
|
10.9
|
12,127
|
|||
복선전철
|
16.9
|
16,015
|
|||
단선전철
|
7.0
|
4,374
|
|||
복선전철
|
20.2
|
18,002
|
|||
복선전철
|
20.0
|
21,526
|
|||
복선전철
|
21.9
|
16,879
|
|||
복선전철
|
12.4
|
9,430
|
|||
소계
|
229.4
|
216,405
|
|||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
|||||
단선전철
|
47.2
|
13,569
|
|||
단선전철
|
5.4
|
2,653
|
|||
단선철도
|
3.6
|
1,650
|
|||
단선전철(연결선)
|
6.5
|
2,151
|
|||
철도종합시험선
|
단선전철
|
3.6
|
1,071
|
||
소계
|
66.3
|
21,094
|
|||
총계
|
1,448.4
|
587,597
|
7️⃣장래 여견변화 등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사업 (출처 : 나무위키)
유형
|
노선명
|
사업 구간
|
사업 내용
|
연장 (km)
|
총 사업비 (억 원)
|
추가 검토 사업
|
|||||
단선전철
|
101.1
|
-
|
|||
단선전철
|
322.4
|
-
|
|||
복선전철
|
125.4
|
-
|
|||
복선전철
|
121.0
|
-
|
|||
인천 2호선 안양 연장
|
복선전철
|
21.8
|
-
|
||
복선전철
|
-
|
-
|
|||
복선전철
|
-
|
-
|
|||
복선전철
|
16.0
|
-
|
|||
복선전철
|
28.0
|
-
|
|||
복선전철
|
8.7
|
-
|
|||
단선전철화
|
29.3
|
-
|
|||
단선전철
|
82.1
|
-
|
|||
단선전철
|
57.6
|
-
|
|||
단선전철
|
101.1
|
-
|
|||
단선전철
|
11.4
|
-
|
|||
단선전철
|
46.3
|
-
|
|||
경강선 연장
|
단선전철
|
59.4
|
-
|
||
단선전철
|
71.9
|
-
|
|||
단선전철
|
50.7
|
-
|
|||
단선전철
|
47.9
|
-
|
|||
계
|
1,262.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