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부 지역을 관통하는 서부선 경전철이 수도권 교통 패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오늘은 서부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및 중요성
서울의 서남부 지역을 잇는 서부선은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까지 총연장 16.15km, 16개 정거장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 노선은 기존 5개 간선 도시철도와 환승하며 연계되는 지선 노선으로, 은평, 서대문, 마포, 동작, 관악 지역을 이어 줄 중요한 교통망입니다.
진행 상황
서부선의 민자적격성 조사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에 의해 통과되었습니다. 서울시는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시행사와 운영사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시행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에 나서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상 개통 시기
서부선은 현재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30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노선은 서울의 서부 지역 교통난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선 연장 및 직결 논의
서부선은 새절역에서 고양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추가 연장하는 방안이 확정되었으며, 이 구간은 고양은평선으로 추진되어 서부선과 직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서울대입구역에서 경전철 신림선 관악산역까지 약 2km 구간의 추가 연장도 검토 중입니다.
예상 효과
서부선이 완공되면 새절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의 이동시간이 최대 14분 단축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간 연결성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