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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특집

서부선 경전철!! 서울 서남부 교통의 새로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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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남부 지역을 관통하는 서부선 경전철이 수도권 교통 패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오늘은 서부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요 및 중요성

서울의 서남부 지역을 잇는 서부선은 은평구 새절역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까지 총연장 16.15km, 16개 정거장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 노선은 기존 5개 간선 도시철도와 환승하며 연계되는 지선 노선으로, 은평, 서대문, 마포, 동작, 관악 지역을 이어 줄 중요한 교통망입니다​​​​​​.

출처 : 서울시(좌) , 나무위키(우)

 

진행 상황

서부선의 민자적격성 조사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에 의해 통과되었습니다. 서울시는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시행사와 운영사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시행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에 나서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상 개통 시기

서부선은 현재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30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 노선은 서울의 서부 지역 교통난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나무위키 (역번호는 현재 정해지지 않았으며, 위 표에 표기된 번호는 노선계획도에 표기된 번호입니다.)

 

노선 연장 및 직결 논의

서부선은 새절역에서 고양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추가 연장하는 방안이 확정되었으며, 이 구간은 고양은평선으로 추진되어 서부선과 직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서울대입구역에서 경전철 신림선 관악산역까지 약 2km 구간의 추가 연장도 검토 중입니다​​.

 

예상 효과

서부선이 완공되면 새절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의 이동시간이 최대 14분 단축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간 연결성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